본문 바로가기

여기어때 젊은이

인재경영실 총괄 Max

급성장하는 스타트업의 혁신 인사 제도, 누가 만들었을까

Max(이선용) 인재경영실 총괄



 안녕하세요. 위드이노베이션 인사와 근무지원, 교육문화를 총괄하는 CHO, Max입니다. 채용부터 복지, 사내 교육과 문화까지 '젊은이'의 회사생활 전반을 함께합니다. 좋은 동료를 연결해 성과를 높이고, 선진 기업문화로 민첩한 조직이 되도록 돕고 있죠. 더불어 ‘조직과 개인이 함께 성장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회사에 활력을 불어넣을 ‘인재’를 기다립니다. 2018년 한 해에만 250명이 넘는 인재를 영입했고, 우리 문화를 익히고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왔어요.



◇ 주 35시간 근무…‘워라밸’을 강조하는 이유

 우리는 주 35시간 근무제를 시행하고, 장려합니다. 월요일은 오후 1시에 출근하고, 점심시간은 1시간 30분이죠. 다들 ‘신의 직장 아니냐’고 놀라기도 하는데요. 회사 입장에서도 괜찮은 정책입니다. 단순히 일을 덜 하는 게 아니라,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재충전의 시간을 갖게 되니까요.


 2017년 4월부터 절대 근무시간을 줄였는데요. ‘구성원이 행복해야 서비스 품질이 향상될 것’이라는, '사람'을 굳게 믿었기 때문이에요. 근무시간을 단축하면 가족이나 사랑하는 이와 시간을 보내거나, 자기 계발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죠. 행복한 사람들이 행복하게 일을 하잖아요.



◇ 사내 문화와 복지에 대한 고민

 회사는 역할은 구성원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성과를 창출할지, 분위기를 만들고 독려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영어 이름으로 서로를 부르면서 수평 조직 문화를 만들었고, 효율적인 소통이 가능해졌습니다. 모든 직원이 참여하는 '올핸즈미팅'에서도 회사의 운영 현황을 실시간 공유하죠. 올핸즈미팅은 일방적인 경영진 발표가 아닌, 양방향 소통을 지향해요. 사전 질문을 받고, 관련 부서의 책임자가 직접 답변합니다.


 또, 회사가 마련한 ‘좋은 제도’를 구성원이 눈치 안 보고 충분히 누리도록 끊임없이 독려하고 있어요. 구성원의 도서 구매 비용을 전액 지원하고, 숙박ㆍ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포인트를 연간 50만 원 제공합니다. 연차를 사용할 때는 사유를 따로 적을 필요 없지 스스로 결재하면 되고, 법인 소유 자동차를 주말에 빌릴 수도 있죠.


조심스러운 면도 있습니다. 복지제도는 한 번 시행하면 그 수준을 낮출 수 없으니까요. 회사 성장 속도에 맞춰 단계적으로 제도를 확장하도록, 모니터링을 하는 이유가 여기 있어요.


▲올핸즈미팅


◇ 채용, 이렇게 진행해요

 서류 전형이 있고, 2차례의 면접을 진행해요. 서류심사를 통과하면 후보자에게 ‘면접사전질문지’를 보내죠, 자신의 매력을 어필하는 두 번째 기회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면접관에게는 심도 있는 평가를 진행할 자원이 되죠. 디자인이나 마케팅같이 직무는 사전 과제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어 부서장, 실무 선임이 참석하는 1차 면접, 인사 총괄을 포함한 주요 임원진을 만나는 2차 면접 후, 최종 합격 여부를 결정합니다.


 경력자 면접을 위한 ‘심야면접’, ‘원격면접’ 제도도 지원자를 배려하기 위해 시행 중이죠.



◇ 지원자가 우리를 평가하는 1시간

 회사는 지원자를 평가합니다. 반대로 지원자도 회사의 분위기를 엿볼 기회가 필요하잖아요. 그래서 우리는 지원자에게 선물을 제공해요. ‘웰컴 패키지’라 부르는데요, 구내식당 식사권과 사내 카페 음료 교환권, 여기어때 앱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으로 구성했죠. 우리 식당 메뉴가 좋은 걸로 여러 번 미디어에 소개됐기 때문에, 사내 분위기를 엿볼 겸 선물로 드려요.


 또 면접 피드백인 ‘면접 리얼 리뷰’를 제공합니다. 지원자가 입사를 위해 소중한 시간을 냈으니, 우리도 명확한 피드백으로 보상해야겠죠. 1차 면접 후, 면접 때 나왔던 질문과 답변, 내부 평가 등을 원하는 지원자에게 보내드립니다.


▲Max, 인재경영실 총괄, CHO


◇ 젊은이의 3가지 조건…전문성, 팀워크, 인성

 우리 사업이 급변하는 환경에 놓여있다 보니, 정형화된 인재상을 규정하진 않고 있어요. 인재를 볼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전문성'과 '팀워크', '인성'입니다.


 경력과 역량을 활용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자질이 '전문성'이죠. 그리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재들이 모여 공동의 성과를 창출해야 하므로 '팀워크'는 중요 포인트고요. 인성은 기본인데, '건전한 상식'을 지닌 분을 뜻합니다.


 더불어 최근 우리가 중요시하는 자질은 스스로를 끊임없이 독려하는 사람이에요. 성장에 대한 욕구가 강한 분이 회사에 도움된다고 생각해서죠. 몰입할수록 조직은 성장하니까요.






'여기어때 젊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스트하우스팀장 Kate  (0) 2019.05.10
액티비티 큐레이터 Chai  (0) 2019.04.18
중소형호텔 영업 Ethan&Ben  (0) 2019.03.22
숙소 큐레이터 Jade  (0) 2019.03.14
호텔·리조트 사업 총괄 Brian  (0) 2019.03.13
인재경영실 총괄 Max  (0) 2019.03.08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