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

인사팀장 Mia

“변화 속도 눈부신 스타트업…’카더라’ 막아야 인재 잡는다”

Mia(손영미), 인사팀장 


 모든 스타트업은 조직이 정말 빠르게 변해요. 인력 유출입도 많고, 조직 개편도 빈번하죠. 다만, 이런 변화가 왜 필요한지 모르면, 조직원들은 불안에 빠져요. 회사가 정확하게 알리지 않으면 ‘카더라 통신’이 조직을 휩쓸기도 하고요. 적절한 시기에 정확한 정보를 공유해야 하는 이유죠.

 저는 여기어때의 인사팀장과 교육문화팀장을 겸임하고 있는 미아(Mia)입니다.

 

◇ ’불확실성’이 흔드는 조직문화, 그리고 해결책

Mia, 인사팀장 

 회사에 변화가 있을 때 경영진은 결정한 내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려야 하죠. 거기서 직무 안정감과 회사에 대한 애정, 소속감이 발전한다고 봐요. 그동안 우리는 꽤 잘해왔어요. 앞으로도 소통 창구를 원활하게 운영하고, 부족한 점은 꾸준히 개선할 겁니다.

 특히 공식 소통 채널인 ‘올핸즈미팅’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작업을 고민 중이에요. 올핸즈미팅은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나눠 운영하고 있는데요. 원래 취지는 거시적인 목표를 공유하는 거였어요. 그래서 업무 환경 관련한 사소한 질문은 따로 올릴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는 건 어떨지, 생각하고 있어요. 가칭 ‘할말 있어요’ 같은 채널이요. ‘올해 회사 목표’는 올핸즈미팅에, ‘비품이 부족하다’는 민원은 할 말 있어요에 올리는 거죠. 물론 채널 생성 여부는 아직 미정이긴 하지만요.

 
◇ 합리적 평가ㆍ보상이 역량 있는 인재를 잡는다

Mia, 인사팀장 

 소통만큼 중요한 게 ‘평가와 보상’이죠. ‘평생 직장’이란 말이 사라졌어요. 특히 여기어때라는 도전적인 회사에 있는 젊은이들은 진취적이거든요. 좋은 성장의 기회를 발견하면, 이동할 수 있다고 봐요. 다만 회사 입장에서는 인재가 재산이니까. 젊은이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제공해야 할지, 어떻게 이탈을 줄일지를 고민해야죠.

 가장 중요한 건 정확하게 업무 성과를 평가하고, 합리적으로 보상하는 시스템입니다. ‘업무를 통한 동기부여’도 중요하죠. 경험상 똑같은 일만 반복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결국 회사를 떠나더라고요.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다른 일도 맡을 수 있고, 업무 영향력을 넓힐 수 있다고 생각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 올해 목표는 ‘성장통’ 극복…소통ㆍ평가ㆍ보상

Mia, 인사팀장 

 여기어때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를 맞고 있어요. 자칫 우리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들이 흔들릴까봐, 인사담당자로서, 그리고 동료로서 우려돼요. ‘불확실성’이 영향을 주는 시기가 온 거죠. 앞으로도 소통 창구를 원활하게 운영하고, 부족한 점은 고쳐나가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평가와 보상’ 제도가 과제입니다. 대내외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조직 개편이 잦은 편인데요, 그러다 보니 젊은이 개개인을 평가하는 게 쉽지 않았던 것 같아요. 올해는 제도 보완을 통해 조직원들이 수용 가능한 평가 결과를 도출할 거예요. 실무자들의 고민에 귀 기울일 겁니다.


Mia(손영미), 인사팀장 

20년 동안 활동한 HR 전문가로,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등을 거치며 IT와 게임 등 신생 산업군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여기어때에 합류한 2018년부터 회사의 교육문화와 인사제도를 책임지고 있다.

'피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사팀장 Mia  (0) 2019.10.14
중소형호텔 영업 총괄 Crown  (0) 2019.10.14
펜션 제휴영업팀장 Chris  (0) 2019.08.23
호텔리조트 제휴팀장 Jyo  (0) 2019.05.29
게스트하우스팀장 Kate  (0) 2019.05.10
액티비티 큐레이터 Chai  (0) 2019.04.18